접근성 메뉴

본문

행정학과 소개

메뉴 경로 :
  1. 첫페이지
  2. 학과소개
  3. 행정학과 소개

소개

행정학과는 광범위하고 복잡한 행정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며 나아가 이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국가와 사회에서 중추적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인간 생활조건 개선을 위해 봉사할 인재를 길러냄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. 그리고 세계화와 공공부문 다양화에 대응하고 공공부문을 변화시켜 세계를 혁신하는 유능한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.

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, 효과적인 공공조직을 이끌어 갈 유능한 행정 관리자를 양성하기 위한 행정관리 분야. 둘째, 정부정책 과정을 관리하고 결과를 진단하는 정책입안자를 양성하기 위한 공공정책 분야. 셋째, 도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의 수요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지방행정가 및 복지행정가를 양성하기 위한 도시 및 지방행정 분야. 넷째,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 중요한 각종 사회정책과 복지정책을 다룰 사회복지정책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사회정책 분야, 그 밖에 국제적인 분야로 구분하여 유능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. 행정학과는 국내외의 사회 각 분야를 선도할 리더로서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도자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.

 

교육목표

국가-국제사회-지역을 이끌어갈 행정전문가 양성. 국제 및 지방자치시대를 선도할 지역사회리더 양성. 지역사회 주민의 평생교육을 전담할 평생교육지도사 양성. 시민사회를 이끌어 갈 NGO 지도자 양성.

학과특징


1)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대한민국의 중앙정부, 지방정부 및 다양한 공공기관에서 일할 수 있는 공직자를 양성합니다.

2) 다양한 학문적 전문성과 현실감각을 갖춘 다양한 직업군과 전문가들은 공공부문 뿐만 아니라 민간부문, 비영리부문 등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.

3) 미래의 자기개발을 유도하고 국제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최고의 학과입니다.

4) 평생교육사, 행정사, 정책분석평가사, 공공행정관리사, 조사분석사, 공인노무사, 공인감정사, 공인중개사, 손해사정인, 변리사, 사법서사, 주택관리사 등 전문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.

졸업 후 진로


1) 행정전문가 : 행정고시 및 공무원 시험, 행정사 등을 통한 사회진출

2) 평생교육분야 : 각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센터, 사회단체 운영 평생교육원, 원격 평생교육원, 도서관, 사회복지관,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, 기타 평생 학습관 등의 기관에서 근무

3) NGO활동분야 : 시민운동, 소비자운동, 인권운동, 평화운동, 통일운동 및 국제지역사회봉사

4) 대학원 진학



  • 행정전문가
  • 평생교육분야
  • NGO활동분야
  • 대학원 진학